송화단 맛 피단 삭힌오리알 중국음식 먹어본후기

송화단 처음 보다

중국요리가 다양하기로도 워낙 유명하죠, 저는 도전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남편이랑 저랑 어느 날 TV를 보다가 송화단을 먹길래 맛있어보여서 한번 주문을 해봤어요. 송화단은 중국요리 중 하나인데 오리알을 진흙에 넣어다가 삭힌 것이라고 해요. 송화단은 피단이라고도 하며, 계란처럼 생겼지만 오리알을 삭힌것이기 때문에 노른자는 까맣고, 흰자는 젤리같이 말랑말랑한 느낌입니다.

송화단-단면

흙 속에 묻어서 두 달 정도 삭힌다고 하는데 구매한 피단을 보니 딱 두달 전에 만들어졌더라고요. 홍어를 삭히면 암모니아 향이 확 올라오는 것처럼 송화단 역시 노른자 냄새가 압권입니다.

송화단 피단 맛

흰자만 살짝 먹어봤을 때는 냄새가 안나지만, 노른자를 먹어보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피단 노른자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냄새가 마치 홍어를 먹었을 때 그 느낌과 같습니다. 절대 계란을 먹듯이 한 입에 넣지는 말아주세요. 어떤 송화단에는 껍질을 깠을 때 소나무 꽃같은 무늬가 생겨보인다고 하는데, 저희 것은 없었어요. 그 모습을 보고 송화단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남편과 저는 먹어보고 송화단 맛을 한번 먹어보고 기겁을 했습니다. 달짝지근하고 고소한 맛이 날 것 같았는데, 외모와는 달리 아주 먹기가 힘들더라고요. 알고보니 서양 사람들에게는 이미 혐오음식으로 낙인이 찍혔답니다. 그 심정이 이해가 어느정도 가는 순간이였어요. 분명TV에서는 피단 맛을 맛있다며 엄지척하면서 먹던데, 대체 어떻게 먹어야 맛있는걸까요?

검정색-삭힌오리알

삭힌오리알 송화단 요리

양장피에도 같이 곁들여 먹는다고 하지만 양장피는 워낙 고급음식이라 당장 구해올 순 없었고, 만들 재주도 없네요. 총 12개의 송화단을 구매했어서 남은 11개는 어떻게 먹어볼까 고민했습니다. 마오쩌둥이 삭힌오리알을 즐겨먹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먹었을까, 그냥 먹기에는 조금 거북하기도 한데말이죠.

  • 송화단을 8등분으로 자른다.
  • 노른자가 흐를 것 같은 느낌이 들면 물에 한번 삶아도 괜찮다. (20분 가량)
  • 간장 3숟갈, 설탕 1숟갈 반, 물 한숟갈, 다진마늘 조금, 식초는 취향껏
  • 중국 라호간마 라조장과 같이 먹었을 때 조합이 좋다고 합니다.
  • 양념 소스에 연두부를 곁들여 송화단 요리를 간단하게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집으로 배송온 송화단 노른자가 흘러내릴듯 말듯한 모양새였는데 상한건 아니지만 조금 찝찝하니까 한번 더 삶아서 먹어봐야겠어요. 흰자는 확실히 젤리같은 느낌이 있고, 노른자는 양념과 함께라면 오히려 부드럽게 느껴지면서 먹을만하다더라고요.

중국의 술 고량주 혹은 마트에서 칭따오를 사와서 양념한 피단을 술안주로 남편과 함께 먹어봐야겠어요. 먹다보면 삭힌오리알 송화단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겠죠?

새로소주 도수 칼로리 가격 총정리 (소주 단맛)

 

새로소주 도수 칼로리 가격 총정리 (소주 단맛)

처음처럼 새로소주 등장 평소 소주를 자주 드시나요? 저희 남편은 맥주보다 소주파에요. 그리고 새로운 소주가 나왔다고 하면 어떻게든 구해서 한번 맛을 보더라고요. 저희는 부산이라 좋은데

okayer.tistory.com

물메기탕 끓이는법 물메기 곰치 제철 해장음식

 

물메기탕 끓이는법 물메기 곰치 제철 2월 해장음식

해장음식 추천하는 물메기탕 저희 집 근처에 어르신들이 많이 가는 맛집이 있더라고요. 하도 줄을 서 있길래, 어떤 음식들을 파나 들여다봤더니 생선요리를 하는 곳이더라고요. 남편이랑 시간

okayer.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