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대중교통이용권 9900원 교통패스로 대중교통무제한 가능하다고?

그린무드 2022. 8. 5.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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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교통패스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을?

독일의 9유로 티켓을 본따서 전국 대중교통을 한달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우리나라에도 도입하자는 발의가 되었습니다. 국민제안서에 9900원 K-교통패스가 포함된 것인데요. 이로서 대중교통이용권이 생기고 9900원만 내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과연 현실화될 수 있을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됩니다. 무척이나 참신한 아이디어인데 과연 현실성이 있을까요?

국토교통부는 교통패스 어떻게 생각할까

국토교통부는 이에 대해서 대중교통이용권과 관련한 정책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을 전했습니다. 예산도 고려해야 하고, 논의해야 할 사항들이 무척이나 많아 대중교통무제한 이용은 사실상 도입하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미 교통카드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 기존 정책들(알뜰교통카드 등) 이 있으며 정기권도 있는 상황에서 대중교통이용권과 같은 교통패스 상품까지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국토교통부의 입장도 어느정도 이해가 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대종교통 할인 정책을 펴는것이 맞는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서민, 학생, 청년층들에게 혜택을 더 집중해서 주는게 맞는지 역시 고민도 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만약 대중교통이용권으로 정말 교통패스가 현실화가 된다면 유가도 비싼 지금 대중교통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릴까하는 우려도 있게 됩니다. 지자체 예산을 넘어 감당이 안되는 수준까지 이르르는 것을 고려해야 할 판입니다.

대중교통 50% 환급방향도 고려중이나 예산이 문제

8월 4일, 대중교통 이용료를 50% 환급해주는 방안도 검토대상이라고 오늘 소식을 보았는데요. 여러 경우의 수를 놓고 당연히 시뮬레이션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9900원으로 대중교통무제한이 가능치 않다하면 대중교통 이용하는 서민들이 요즘 물가 체감을 많이 느끼고 있기에 50% 환급도 좋은 방안인 것 같습니다. 정부, 정치권 모두 서민 대중교통 부담을 낮추는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다행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예산이겠죠! 어쨌든 요즘 인플레이션으로 정말 먹거리부터 물가가 체감되고 있는데, 이렇게 서민들을 위한 정책 그리고 목소리와 아이디어들이 발의가 많이 되어서 어느 하나라도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여러분은 대중교통 이용 50% 할인이나 무제한 이용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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