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B형간염항체 및 알아보기

반응형

B형 간염 예방접종했어요

1년 전 진행한 건강검진에서 B형 간염 항체가 없다고 나오더라고요. Negative라고, 제가 임신 이후에 피검사지 요청해서 다시 받은 B형간염항체 역시 없다고 나왔어요. 이제 맞아도 될 것 같아서 당장 B형간염 예방접종하고 왔답니다. 제 몸에 어떤 바이러스 감염도 허락하지 않을 거예요.

성인은 B형 간염에 걸린다고 해도, 단백질 많은 음식을 먹으면서 저절로 회복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의 경우인거지 B형간염항체가 없으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거나 간암으로 번져 심할경우 간이식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미리 B형간염 예방접종을 맞아두면 좋겠죠? 뿐만 아니라 임산부는 B형 간염이 있는 산모는 신생아가 B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B형간염 알기

  • 6개월 동안 B형간염이 지속되면 만성으로 분류합니다.
  • 국내 간염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B형 간염은 음식, 식기를 통해서 전염되지 않고 혈액, 체액을 통해 감염됩니다.
  • 일상적 접촉, 입맞춤을 통해서는 바이러스가 전염되지 않습니다.

B형간염 예방접종 비용

B형 간염항체가 없는 저는 이번에 소아과에가서 접종을 맞고 왔습니다. 3차에 걸쳐서 맞아야 하며, 12월에 맞았으니 다음 1월에 한번 더, 그리고 6개월 뒤인 6월에 접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2차만에 항체가 생기기도 하지만 보통 3차까지 안전하게 다 맞아서 B형간염항체형성을 한다고 합니다.

1회 접종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25,000원 주고 B형간염 예방접종 1회 완료했습니다. 저희 집 보건소에서는 알아본 바 당장에 접종을 하지 않는다고 하셨었어요. 보건소에도 한번 전화해보시고 조금 더 저렴하게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B형간염 임신과의 연관성

임신 중 B형 간염접종은 허가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저도 병원에 한번 더 여쭤보았을 때 임신중이여도 접종을 맞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 B형간염은 산모에서 신생아로 수직적으로 감염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태어나는 신생아는 90% 정도가 만성B형간염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B형 간염 치료제들은 근본적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하기보다는 바이러스 억제에 초점이 더 맞춰져있다고 합니다. B형간염 완치는 쉽지 않으며, 합병증을 낮출 수 있을 뿐입니다. 자칫 간이 딱딱하게 굳으며 간 기능이 상실하는 간병변으로 진행될 수 있는 만성 B형 간염의 위험성을 다들 느끼시고, 항체가 없으시다면 기회가 되실 때 예방접종을 맞으셔서 항체 생성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