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커튼세탁 방법 커텐 설치 방법 알기 (쉬폰, 린넨, 차르르)

그린무드 2023. 3. 19. 22:36
반응형

커튼세탁 방법 알기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서 커튼 세탁 한번 해야지 벼루다가 저도 드디어 했습니다.

커튼이 옷이나 이불과 다르게 천이 길기도 하고 커튼핀을 빼고, 다시 꽂는 작업이 번거로울 것 같아서 커텐세탁을 미루고는 했는데요.

쉬폰, 린넨, 차르르 커튼 등 집 분위기에 맞게 커튼을 달았다 하더라도

이후 한 번도 세탁을 하지 않으셨다면 커튼세탁 후 커텐설치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레일에서 커튼을 떼어내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커튼에 달려있는 커튼핀도 조심조심 손 다치지 않게 제거해 줍니다.

하나라도 커튼핀이 분리되지 않았다면 그대로 세탁기에 들어가서 소재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차르르 커튼 세탁방법

세탁기에 보면 약한 소재 위주로 돌리는 '울코스'가 있습니다. 넉넉한 사이즈의 세탁망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 커튼에 달려있는 핀들을 전부 제거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세탁망 안에 차르르 커튼을 넣고 울코스로 세탁기를 설정합니다
  • 탈수는 약하게 설정하여 돌립니다.

이후 젖은 커튼은 건조기에 넣지 말고 젖은 상태로 바로 걸어야 주름이 없이 금방 마르게 됩니다.

일부러 다림질을 할 필요 없이도 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주면 커튼은 금방 마릅니다.

커튼핀을 제거해 주는 이유는 같이 세탁기에 돌아가면 얇은 차르르커텐 소재가 뜯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튼-이미지

린넨커튼 세탁방법

저희 집에 있는 린넨커튼은 살짝 도톰한 재질인데요,

린넨커튼은 주름이 잘 가는 편이지만 커튼에 쓰이는 린넨은 100% 린넨소재가 아니라

폴리가 어느정도 섞인 합성 섬유로 거칠게 보이게 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린넨커텐은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기에 울코스로 돌려도 됩니다.

 

하지만 정말 린넨함유량이 높다면 세탁기에 들어갔을 때 변형이 올 수 있으니,

커튼을 제작한 곳에 문의하셔서 린넨함유량에 따른 세탁방법을 달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린넨소재 커튼은 줄어들 염려가 있어서 찬물세탁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바짝 말리지 않고, 바로 커튼핀을 꽂아 걸어두는 편이 주름없이 잘 펴집니다.

 

쉬폰커튼 세탁방법

저희 집에 여러 곳에 달려있는 커튼 중 쉬폰커튼세탁은 얇아서 더 조심해야할 것 같지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빨아보니 주름이 잘 생기지 않고 잘 펴지는 커튼의 종류이기도 하더라고요.

 

얇은 소재의 쉬폰커튼은 때를 잘 지우려고 고온으로 돌리면 길이가 줄어들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조기에 절대 돌리지 않는 편이 좋으며, 미세먼지가 없고 날씨가 좋은 날 세탁해서

바로 펴말리기만 해도 잘 마른답니다.


커튼세탁 주기

커튼세탁 주기,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계절이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시기에 커튼 세탁을 주로 하게 되더라고요.

주기는 6개월에 한번, 혹은 1년에 한번으로 너무 자주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때에 따라 액체류를 쏟거나 이염이 되었을 경우에는 오염이 남지 않도록 바로바로 세탁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커튼설치 방법

커튼세탁 후에 다시 커튼핀을 꽂는 것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이전에 핀이 꽂혀있던 자리에 구멍이 살짝 나있는 부분을 확인해서 다시 그대로 꽂아주면 커텐설치 방법 끝입니다.

의자나 사다리 위에 다시 올라가서 첫번째 레일에서부터 마지막까지 순서대로 걸어주면

어렵지 않게 커튼을 다시 설치할 수 있답니다.

 

아침에 세탁하고 한낮에 세탁한 커튼을 거실에 걸고 문을 살짝 열어두면 금방 마른답니다.

어느새 샤랄라한 쉬폰커튼, 차르르커튼, 린넨커튼으로 다시 새것처럼 돌아왔을겁니다.


옷이나 이불보다 세탁의 빈도는 낮지만, 계절이 바뀔때 한번 해두면 기분이 아주 상쾌해지는

커튼세탁으로 뽀송한 우리집 만들어보세요!

 

24평 거실인테리어

 

24평 거실인테리어 거실커튼 원룸커텐 차르르커텐으로 완성

아파트 24평 거실인테리어의 완성 오늘 드디어 집에 커튼을 달았습니다. 거실인테리어의 완성은 커튼이라고 달 날만 기다리고 있다가 좋은 가격에 견적도 받고 기분이 좋았네요. 거실커튼 고민

okayer.tistory.com

삼성냉장고 비스포크 키친핏

 

삼성냉장고 비스포크 키친핏 4도어 새틴화이트 베이지

삼성 냉장고 비스포크 1년 사용후기 이사 하면서 저희도 2도어 냉장고에서 4도어냉장고로 바꿨답니다. 삼성비스포크 냉장고는 보면 볼수록, 매일 문을 여닫을 때 마다 마음에 듭니다. 저희는 냉

okayer.tistory.com

이케아 가구로 아이방 꾸미기

 

이케아 책상 어린이책상 인테리어 아이방 꾸미기

아이방 꾸미기 인테리어 초등학생이 되어가는 아이에게 아이방도 만들어주고, 꾸며주고, 책상도 놓아주면 얼마나 좋아할까요. 집 근처에 이케아가 있는데 입학식과 졸업식 시즌을 맞이해서인

okaye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