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만사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전기 누진세 걱정되나요

그린무드 2022. 6. 30. 10:41
반응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저희 집은 투인원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 3년정도 되어가는 것 같네요. 이전 집이 많이 덥지않아 에어컨을 자주 틀진 않았지만 7~8월 사이 본격적인 여름이 오면 아끼지 않고 펑펑 틀었던 기억이 납니다.

덥고 습한거 참고 살다가 화병나고 땀나는 것 보다 시원하려고 산 에어컨을 켜두고 바람 쐬는게 정신건강에 더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에어컨 트는 방법도 요령이 있다는 것!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미리 알아두고 요즘같은 때 키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세요.

에어컨 소비전력을 체크해볼것

예를 들어 에어컨의 소비전력이 1000W 라고 하면, 하루 17시간, 30일 사용 시 전력량은 1000*17*30=510kWh가 됩니다.

저희 경험에 비추어 보아 저녁에 덥지 않게 펑펑 틀고 자니 전기요금이 당월 10만원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전기요금 계산기

 

- 전기요금계산기 | KEPCO -

계약 종별에 따른 조건을 선택하신 후 요금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계산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cyber.kepco.co.kr

 

전기 누진세 알아보기

전력량은 전기제품의 소비전력x사용시간 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사용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중 하나가 되겠지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을 하려면 하루종일 트는 것 보다 비교적 덜 더운 새벽 시간에는 타이머를 맞춰 꺼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부는 올해 전기요금 기준 연료비를 4월, 10월 두 차례에 걸쳐 Kwh당 4.9원씩 총 9.8원을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기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높은 단가가 적용되는 누진제를 택하고 있으며, 구간별 전기요금을 확인하여 전기요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1일 시행된 주택용 전기요금표를 참고해주세요. 더 쉽게 전기요금을 계산하려면 1구간-kwh당 100원, 2구간은 kwh당 200원, 3구간은 kwh당 300원 이렇게 어림잡아 계산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예를들어서 7월에 에어컨을 가동해서 301kwh의 전기를 사용했다면 기본료 1,600원+kwh당 200원(2구간)*301=61,800원의 전기요금이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간에 따라 달라지는 전기 누진세, 어렵지 않죠?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예전 에어컨과 요금 에어컨은 기술력이 많이 달라졌죠. 인버터에어컨은 설정한 온도가 되더라도, 실외기가 꺼지지 않고 절전모드 상태로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는 것보다 초반에 강하게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이후 약하게 유지하는 것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꿀팁입니다.

 

투인원 에어컨을 쓰시는 경우 보통 거실스탠드, 침실 벽걸이 많이 활용해주시고 계신데요.

여러 대 에어컨을 켜는 것 보다 메인이 되는 에어컨 한대를 켜고 시원한 바람을 침실 및 전체로 순환시키는 것이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을 구매할 때 원하는 냉방 평수를 정하고 나면, 제품마다 소비전력이 달라 확인이 됩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거의 인버터 제품들이라서 실내 온도에 따라서 속도 조절이 되기 때문에 실외기 전기가 적게 들게 됩니다.

왠만하면 실내온도 25도에 두고, 습도 50% 정도로 해두면 실내에서 느끼기엔 쾌적한 정도이니 적절하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방법 핵심은

 

실내 적정 온도를 맞추고 해당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온도를 맞춘 뒤에는 해당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 꼭 잊지 말아주세요. 본격적인 무더위 전 전기 누진세 및 전기세를 조금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I그랑데 장마철건조기 필수템

 

삼성 세탁기 건조기 세트 AI그랑데 장마철건조기 필수템

삼성 세탁기 건조기 세트 구매후기 이사하면서 구매한 삼성 가전, 저희는 삼성 제품으로 다 골랐습니다. 삼성 세탁기 건조기 세트로 구매하고 난 뒤 만족도가 정말 높은데요, 이번 2022년 새로나

okayer.tistory.com

삼성가전 50% 할인 견적공유

 

가전제품 싸게사는법 이사혼수 삼성가전 50% 견적공유

가전제품 싸게사는 법 (삼성디지털프라자) 가전제품은 언제가 가장 쌀까 고민을 하면서 1월, 입주박람회, 그리고 3월까지 계속 살펴보면서 결국 3월에 구입을 했습니다. 가전제품 싸게사는법, 시

okayer.tistory.com

에어컨 냉매충전

 

에어컨 냉매충전 실외기 새에어컨 설치비 (에어컨구매 요령 가이드)

에어컨 구매 요령 가이드 에어컨 구매 많이 하시는 시즌이 왔습니다. 미루고 미루다가도 장마가 시작된다는 소식을 들으면 더 더워지고 습해지기 전에 에어컨을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okaye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